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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베디드에서 서버까지
디자인패턴에 대해서 정리하자. 1) 생성 패턴 - 추상 팩토리 패턴 (Abstract Factory Pattern) - 빌더 패턴 (Builder Pattern) - 팩토리 메서드 패턴 (Factory Method Pattern) - 싱글톤 패턴 (Singleton Pattern) - 원형 패턴 (Prototype Pattern) 2) 구조 패턴 - 어댑터 패턴 - 브리지 패턴 - 컴포지트 패턴 - 데코레이터 패턴 - 파사드 패턴 - 프록시 패턴 - 플라이웨이트 패턴 3) 행위패턴 - 책임 연쇄 패턴 - 커맨드 패턴 - 해석자 패턴 - 반복자 패턴 - 중재자 패턴 - 메멘토 패턴 - 옵저버 패턴 - 상태 패턴 - 전략 패턴 - 템플릿 메소드 패턴 - 방문자 패턴
GOF 디자인패턴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자. 생성패턴 중 Factory Method Pattern 은 간단하면서도 이해하기 쉬운 패턴이다. 대부분 전략패턴(Strategy Pattern)과 같이 쓰이게 되고, 같은 인터페이스를 상속하는 객체들의 생성을 담당하는 클래스를 Factory 클래스로 관리한다. 장점 : 생성과 관련된 내용을 Factory 클래스에서 관리할 수 있다.스타크래프트에서 빨간색 마린과 파란색 마린을 생산하는 예제를 살펴보자. 팩토리 메소드 패턴에서는 추상 팩토리 패턴에서와 다르게 Factory의 인스턴스가 꼭 필요하지 않다. FactoryMarine 클래스의 CreateMarine 메소드를 static 으로 선언하여 인스턴스가 아닌 클래스가 IMarine 객체들을 생성하도록 설계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