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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Pattern

추상 팩토리 패턴 (Abstract Factory Pattern)

코딩 라이언 2018.12.07 18:40

추상 팩토리 패턴은 팩토리 패턴과 비슷한듯 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다.


비슷한 특성을 가진 객체를 생성하려 할 때는 팩토리 메소드 패턴을 사용해도 되지만 생성할 객체들이 몇가지 그룹으로 그룹화되는 특성이 있다면 이는 추상 팩토리 패턴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단점 : 인터페이스 설계부터 제대로 하지 않았을 경우, 인터페이스가 변경되면 코드에 많은 부분이 변경된다. 대부분의 디자인패턴이 이런 특성을 가진다.


스타크래프트에서 빨간색팀의 마린, 메딕, 탱크를 생성해야 하고, 다시 파란색팀의 마린, 메딕, 탱크를 생성해야 하는 예제에 적용한 것을 살펴보자.


# 예제 <GitH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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