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에서 서버까지
팩토리 메소드 패턴(Factory Method Pattern) [C#] 본문
GOF 디자인패턴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자.
생성패턴 중 Factory Method Pattern 은 간단하면서도 이해하기 쉬운 패턴이다. 대부분 전략패턴(Strategy Pattern)과 같이 쓰이게 되고, 같은 인터페이스를 상속하는 객체들의 생성을 담당하는 클래스를 Factory 클래스로 관리한다.
장점 : 생성과 관련된 내용을 Factory 클래스에서 관리할 수 있다.
스타크래프트에서 빨간색 마린과 파란색 마린을 생산하는 예제를 살펴보자. 팩토리 메소드 패턴에서는 추상 팩토리 패턴에서와 다르게 Factory의 인스턴스가 꼭 필요하지 않다. FactoryMarine 클래스의 CreateMarine 메소드를 static 으로 선언하여 인스턴스가 아닌 클래스가 IMarine 객체들을 생성하도록 설계하였다.
다음 포스팅에는 이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추상 팩토리 패턴(Abstract Factory Pattern)에 대해서 살펴볼 예정이다.
# 예제 <GitH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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